본문 바로가기
최신 의학정보원

근거중심 의학정보(EBM) DB-UptoDate, Dynamed, Cochrane

by libadmin 2019. 10. 18.

업투데이트근거중심의학(Evidence Based Medicine)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DB로서 임상토픽 11,600개이상, 34,000개이상의 생의학 이미지 자료, 9,600개이상의 임상진료 권고등급이 매겨진 자료가 담겨져 있습니다. 각 토픽에 언급된 약물정보는 약물 DB Lexicomp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환자교육용 자료와 각종 의학용 계산기가 탑재되어 있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임상현장에서 빠르게 적용할수 있도록 모바일 버전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학도서실 홈페이지(http://lib.eulji.or.kr)를 통해 이용가능하며, 모바일버전은 원내 PC에서 업투데이트에 접속하여 개별 계정 생성→ 모바일 기기에서 Uptodate 앱을 설치후 접속가능(원내 PC에서 90일에 한번 재접속 필요-대학병원 소속 이용자분들은 도서실 문의요망)

업투데이트 메뉴얼(2019).pdf

Dynamed는 진단근거, 투약정보, 치료가이드라인 등을 의료진이 실무에 바로 적용될수 있게 고안된 EBM DB로서 현장진단(point of care)에서 적시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 주제분야의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친 Review를 엄선하여 수록하고 있으며,  ACP, AMA에 등록된 수 많은 의학 이미지 및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patient guideline과 medical calculator를 제공하며, 약물 DB인 Micromedex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국립의과학지식센터에 회원가입하면 무료 이용가능하며, 회원가입후 개별 계정으로 접속하시고 Web DB메뉴에서 Dynamed  배너 클릭후 접속 (회원가입/ 외부 이용자인증 확인후 이용가능)

DynaMed Plus User Manual.pdf

Cochrane Library는 예방의학 및 임상의학 관련 Systematic Reviews EBM DB로써 article review 및 protocols을 제공합니다. 코크란 라이브러리에서는 현재 5,000개 이상의 코크란 리뷰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코크란 라이브러리는 의료분야에 치료방법, 중재의 효과, 진단검사의 효과, 그리고 방법론의 체계적인 자료를 데이터베이스 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0여개의 프로토콜은 코크란 리뷰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 및 목적을 분명하게 하는 계획으로서 이러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코크란 리뷰가 완성되고 있습니다.(출처:코크란라이브러리 개요-코크란 한국연합지부 웹페이지)

- 코크란번역라이브러리 (http://cochrane2.medric.or.kr/Main.aspx)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 (CDSR)의 연구 주체인 코크란연합의 한국지부에서 주도하는 Cochrane Review 초록 한글 번역 서비스입니다. (참조: https://www.cochrane.org/ko/translation) 760여 건의 아티클의 초록이 한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국립의과학지식센터에 회원가입하면 무료 이용가능하며, 회원가입후 개별 계정으로 접속하시고 Web DB메뉴에서 Dynamed  배너 클릭후 접속 (회원가입/ 외부 이용자인증 확인후 이용가능)

Cochrane review 메뉴얼.pdf

문의)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의학도서실 한혜영 사서 02-970-8445 hyeyoung@eulji.ac.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