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실이모저모

[노원]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의학도서실을 소개합니다.

by libadmin 2019. 10. 15.

을지병원 의학도서실은 최적의 의료정보서비스를 통해 의료진의 학술 및 연구활동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업무향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여가를 위한 자료도 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 도서실은 "연구자 중심의 보건의학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지향하고 있으며, 직원들을 위한 "문화 힐링공간"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도서실에 궁금한 10문 10답

Q 도서실은 누가 이용할수 있나요?

A 을지병원 재직원 및 재단산하 교직원과 을지대학교 학생은 이용가능하며, 외부 이용자들도 자료 열람 가능합니다. 내부 직원 및 환자와 지역주민을 위해 정보 봉사하는 개방형 도서실입니다.

Q 도서실에는 어떤 자료가 있나요?

A 서가에 비치된 자료는 열람과 대출이 가능합니다. 소장자료로 의학 3,500권, 교양 3,200권, 비도서 197점, 전자학술저널 13,703종, 전자도서 2,328권(의학 1,141, 교양 1,187)이 있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eulji.or.kr)를 통해서 소장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다양한 학술DB와 프로그램(Pubmed, Uptodate, WOS, JCR, Endnote, Turnitin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학술정보들은 원내PC에서 자유로히 접근되며, 원외에서는 도서관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Q 참고봉사와 연구지원서비스는 무엇이며 어떻게 신청할수 있나요?

A 참고봉사(Reference Service)는 도서관이용법, 자료 검색법, 학습과 연구시 정보활용에 궁금한 부분, 각종 학술 DB이용방법 등 무엇이든 가능하며 사서에게 궁금한 점을 질의하여 정보제공하 서비스입니다. 대면이나 유무선 편리한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되며, 최대한 자세하고 성실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지원서비스(Research Support Service) 는 연구학술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에 대한 물음과 지원에 관해 개인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논문편집교정, 정보이용교육, 주제정보검색, 투고학술지 추천, 개인/부서 연구업적조사 등) 

Q 도서실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등록해야하나요?

A 직원증 및 학생증이나 기타 신분증을 패용하시고 도서실을 방문해주세요. 간단한 이용자 등록절차후에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별 계정이 생성되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도서실의 소장자료를 온라인으로 활용하며 자료를 검색할수 있습니다. 대출한 도서와 이용기록은 도서관홈페이지 "나의 도서관"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Q 도서실은 어디에 위치하며, 운영시간도 알고싶어요.

연구동 지하3층에 있고, 평일 오전 8시30분-오후5시30분까지이며 주말 및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P.M12:00-13:00 휴실없음) 열람석은 40석이 있으며, 학습과 휴식을 위한 쾌적한 공간이 준비되어있습니다. 무선와이파이를 제공하므로 개인노트북으로 학습과 자료검색도 가능합니다. 운영시간내에는 언제든지 자료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사서의 친절한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Q 컴퓨터와 복사기등을 이용할수 있나요

학습과 정보검색을 위한 PC가 5대 있으며, 복합기는 복사와 스캔, 팩스전송등을 할수 있습니다.(개인 복사용지 지참 필요), 컬러스캔을 할수 있는 스캐너가 1대 있습니다

Q 자료 소장여부와 위치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도서실 홈페이지 "소장자료 검색"메뉴에서 도서명등의 질의어로 검색합니다. 자관자료는 온라인가독형목록으로 기록되어있고 홈페이지에서 검색가능합니다. 소장여부와 서가상 위치를 확인후 도서실에 방문하시면 대출가능합니다.

Q 도서대출은 어떻게 하며 이용기간을 알고싶어요.

도서관이용자로 등록된 직원분들은 필요한 도서를 대출하실 수 있으며, 대출기간은 2주 연장 포함하여 총 30일입니다. 학생은 이용기간 7일이고 총기간은 14일 입니다. 도서는 사서에게 대출의뢰하며 전자기록후 도서실외부로 반출가능합니다. 도서의 이용기간을 넘은 경우 연체료는 없으며, 연체기간만큼 대출이 정지됩니다.

Q 도서실에 없는 자료를 받고 싶어요.

A 본 도서실에 소장하지 않는 도서는 우리 도서실과 협약된 국내외 도서관의 "상호대차(inter-library loan)시스템"을 통해 받아 보실수 있으며(이용비 발생), 재단산하 도서관의 자료(을지대학, 을지대학병원도서실)는 무료 대출됩니다.

Q 희망하는 도서나 자료의 구입신청을 할수 있나요?

A 이용하기를 원하는 자료가 도서실에 비치또는 구독되기를 원하시는 경우, 희망도서는 도서관홈이지에 로그인한 후 "나의 도서관"메뉴에서 희망도서신청코너를 통해 신청합니다. 전자저널이나 학술BD의 경우 사서에게 별도 문의해주세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리플렛 참조요망>

을지병원 의학도서실 안내문.pdf
0.23MB

댓글